본문 바로가기
건강

녹내장의 초기 증상, 원인 및 치료

by Young_Mann 2024. 5. 6.

 

녹내장은 초기에는 눈에 띄는 증상 없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 심각한 안구 질환이므로, 특히 30~40대인 경우 초기증상, 원인 및 이용 가능한 치료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내장이란?

 


녹내장은 시신경을 손상시키는 안구질환의 일종입니다. 이러한 손상은 종종 눈의 비정상적으로 높은 압력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녹내장은 6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실명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노년층에서 더 흔합니다.

 

 

 

초기 증상

 


 대부분의 경우 녹내장은 천천히 진행되어 오랫동안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변 시력이나 측면 시력으로 시작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즉시 눈에 띄지 않습니다. 첫 번째 징후는 종종 말초 또는 측면 시력의 상실이며, 이는 질병의 말기까지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개인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흐려진 시야
  • 심한 눈 통증
  • 두통
  • 메스꺼움과 구토, 특히 눈의 통증이 동반될 때
  • 조명 주변의 후광
  • 눈 충혈

이러한 증상은 다른 눈 문제를 나타낼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안과를 방문해 적절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

 


녹내장의 원인은 눈 내부의 압력(안압) 상승과 관련이 있습니다. 안압이라고 하는 이 압력은 시신경을 손상시켜 시력 상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까지 병을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녹내장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개방각 녹내장

가장 흔한 유형의 녹내장입니다. 이는 각막과 홍채에 의해 형성된 배수 각도가 열린 상태로 유지되지만 섬유주가 부분적으로 차단되어 체액이 너무 느리게 배수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폐쇄각 녹내장

이 유형의 녹내장은 홍채가 앞으로 튀어나와 각막과 홍채에 의해 형성된 배수 각도를 좁히거나 막을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안압이 갑자기 상승하여 급성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차성 녹내장

이 유형의 녹내장은 포도막염이나 당뇨병과 같은 다른 눈 질환의 결과로 발생합니다.

 

 

 

 

치료

 


녹내장은 종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크게 약물 치료, 레이저 치료, 수술 치료 등 3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안약이나 경구 약물은 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안압약으로 효과가 없을 때는 두 가지 이상의 점안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레이저 치료

레이저 섬유주성형술은 눈의 체액 배출을 개선하여 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폐쇄각 녹내장이나 약물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개방각 녹내장 등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시술 후 약간의 통증이나 이물감, 안압 상승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술 후 안압 하강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추가적으로 시행하거나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수술 치료

점안약에 반응하지 않거나 추가적인 안압 하강이 요구되는 경우, 환자의 순응도가 좋지 않은 경우, 약물 치료가 어려운 경우 등에 수술을 시도합니다. 안구 내 방수가 안구 외벽을 타고 적절한 정도로 빠져나갈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 주는 원리이며, 흔히 시행되는 방법으로는 섬유주 절제술 및 방수 유출 장치 삽입술 등이 있습니다. 

 

맺음말


녹내장은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치료 및 예방에도 좋습니다. 정기적인 안과 검진은 녹내장의 조기 발견과 치료에 매우 중요하며, 특히 30~40대인 경우 조기 발견이 시력 손실을 예방하고 시력을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초기 녹내장은 물론이고, 진행된 녹내장이라고 하더라도 안압 하강 점안제의 꾸준한 사용 및 정기적인 관찰을 통해 좋은 경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